우리은행 공인인증센터 발급 (갱신/재발급 등)

  우리은행 공인인증센터 서비스 (발급/재발급, 갱신 등)


금융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선 이젠 공인인증서는 필수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사실 공인인증서 때문에 금융업무가 더욱 번거로워진 건 좀 그렇죠? 그래도 2중 보안이 되기 때문에 안심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은행 공인인즌센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공인인증서의 사전적 의미에 대해 한 번 알아보고 갑시다.




공인인증서란?


공인인증서는 전자상거래를 할 때 신원을 확인하고, 문서의 위조와 변조, 거래 사실의 부인 방지 등을 목적으로 공인인증기관(CA)이 발행하는 전자적 정보를 말합니다. 일종의 사이버 거래용 인감증명서로, 전자서명을 하는데 이용된 정보가 서명을 한 가입자에게 유일하게 속한다는 사실 등을 확인하고, 이를 증명하는 전자정보를 말합니다.


위에서 말하는 공인인증기관(CA)란 전자서명법에 따라 거래 사실을 공정하게 관리ㆍ보증할 수 있는 공신력과 인증 시스템을 안전하게 구축ㆍ관리할 수 있는 인력ㆍ기술력ㆍ자금력을 갖춘 기관으로,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정합니다. 


인증서 발급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인증서를 발급받고자 하는 개인ㆍ법인은 공인인증기관이나 등록대행기관을 직접 찾아가 발급신청을 합니다. 발급기관에서 참조번호 및 인가코드를 부여받은 뒤, 발급기관 홈페이지에 접속해 다시 인증서 발급신청을 합니다. 해당 기관 홈페이지 메뉴를 통해 공인인증서 파일과 함께 인증서 비밀번호가 발급되면 발급 절차는 마무리되고, 이후 전자거래에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렇게 복잡하게 설명되지만, 금융 서비스를 진행하는 홈페이지를 통해 쉽게 발급 받을 수 있답니다.)




사전적 의미는 이정도까지만 아셔도 될 것 같군요. 인터넷뱅킹, 인터넷 증권, 보험가입 및 대출 서비스 및 금융서비스 영역은 물론 우리 삶 속에 녹아 있는 인터넷 쇼핑, 전자우편 등 다양한 곳에서 공인인증서가 사용되고 있어 미리 발급해 놓으시면 좋답니다. 이제 막 통장이나 금융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에겐 공인인증서가 생소하시겠지만, 금방 적응 되실 겁니다. 본격적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하나 더 알아보고 갑시다.




공인인증서의 경우 무료로 발급하는 것과 유료로 발급되는 것이 있습니다. 아 이렇게 말씀드리는 것보다 공인인증서 마다 적용되는 범위가 다릅니다. 즉 돈을 더 지불해야만 다양한 범위에서 공인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범위라는 부분을 예로 들면, 은행권에서 발급받는 기본 공인인증서의 경우 주식, 펀드, 보험에서 사용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저는 국민은행에서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년 4,400원짜리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고 있답니다. 우리은행은 어떤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고 있을지 포스팅을 하면서 살펴봅시다.




인증서 발급을 위해선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합니다. 그런데 인터넷이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의 경우 홈페이지에 접속하자마자 패닉에 빠지실 수 있습니다. 그 이윤 프로그램 설치 때문이죠.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의 경우 혹은 금융 홈페이지를 자주 이용해보지 못했던 분들의 경우에는 프로그램 설치 때문에 인터넷을 통한 금융 업무를 포기하고, 가까운 은행으로 달려가곤 하는데요. 사실 컴퓨터를 어느 정도 하는 저조차 프로그램 설치 오류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은행에 직접가서 처리했답니다. 



우선 우리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위와 같이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자동적으로 설치되기도 하지만 제대로 안될 경우에는 직접 설치 버튼을 눌러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자 그럼 공인인증서센터 페이지를 들어가보도록 합시다.




우리은행 홈페이지 상단에 보시면 "공인인증센터" 메뉴가 있습니다. 마우스 오버를 하면 개인과 기업으로 구분되어 나옵니다. 개인분들이 많이 개인을 클릭해서 들어가 봅시다.




인증센터에서는 인증서 발급과 재발급 그리고 등록과 해지가 가능합니다. 등록에서는 타행에서 발급한 공인인증서를 우리은행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인증서가 있다면 추가로 발급 받지 마시고, 기존에 가지고 있던 인증서를 등록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의 기간은 무기한이 아니기 때문에 만료 전에 갱신을 해줘야 합니다. 만료 후에 재발급할 경우 과정이 조금 더 복잡해지기 때문에 갱신하라는 문구가 보인다면 즉시 갱신하시길 바랍니다.


모바일 사용자가 급증함에 따라 모바일 공인인증서 사용율도 높아졌습니다. 그래서 PC에 있는 공인인증서를 모바일로 복사하는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혹시 금융 앱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핸드폰에 미리 공인인증서를 등록하시면 나중에 편합니다.


인증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직접 확인해보시면 좋습니다. 제가 지금 위에 관련된 내용을 모두 작성할 경우 내용이 길어지기 때문에 추 후에 하나씩 하나씩 나눠서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오늘은 공인인증서에 대한 전체적인 의미와 우리은행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하는 곳을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