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세복비계산 : 자취생, 직장인 주목


월세복비계산 : 자취생, 직장인 주목



견과류 냠냠.


독립을 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접하게 되는 '부동산'. 그럴 때 뭔가 아깝다고 생각하는 비용이 있죠. 바로 복비입니다. 물론 공인중개사를 통하지 않고 직거래로 한다면 중개료가 필요 없게 됩니다. 근데 그게 쉽지 않죠. 요즘 직거래를 할 수 있는 부동산 어플도 있으니 가능하다면 한 번 찾아서 해보시는 것도 아주 좋은 경험이 되겠군요. 그럼 각설하고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복비라고 하는데요. 부동산 중개보수라고 하는게 정확한 명칭입니다. "중개보수가 과연 얼마일까?"가 가장 먼저 궁금하시리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제가 한국공인중개사협회에서 제공하는 중개보수 요율을 캡쳐해보았어요.



위에 정개보수율은 서울특별시를 기준으로 되어 있는 표입니다. 뭐..우리가 임대할 때 사실 이런 것들을 크게 신경쓰지 않죠. "그런가보다.."하고 맙니다. 중요한 건 중개보수율도 정해진 수수료에서 협상을 통해 수수료를 낮출 수 있습니다. 딱 얼마를 무조건 해야 한다는 건 없습니다. 


한도액 한에서 수수료를 협상해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보시면 한도액이 없는 것도 있습니다. 매매교환의 경우 2억원 이상에서 6억원 미만까지, 그리고 6억원 이상부터 9억원 미만까지만 없죠. 임대차도 마찬가지이지만, 여기서 하나 알 수 있는 것은 중개 수수료는 중개사와 이야기해서 절충할 수 있습니다.





직접 계산을 해보면서 설명하는게 훨씬 더 이해하시기 편할 것 같습니다. 선택하실 땐 여러분들의 지역을 선택하고 [월세 임대차]를 클릭해서 보증금과 월세를 입력합니다. 보증금 500만원에 월세 35만원를 입력했습니다. 협의보수율은 기본 0.4%입니다. 이번에 제가 알게된 사실이 있습니다. 바로 보증금이 적고 월세가 높은 것들의 경우엔 중개 보수율이 높습니다. 특히 단기 주거임대를 할 경우 보수율이 높습니다.





런 경우엔 단기 임대월세인데요. 제가 이번에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최대한 줄여서 들어간다고 보증금이 낮은 곳을 택하시는데요. 낮을수록 중개수수료는 낮아지게 됩니다. 그럼 조금이라도 돈을 아끼고 싶다면, 보증금이 높은 월세를 구하셔야겠죠? 그럼 한 번 더 계산해볼까요? 이번엔 월세와 보증금이 80만원 말고..아 제가 이걸 보여드리지 않았군요.



오피스텔 임대차의 경우 1천분의 4입니다. 혹시 제가 맨 위에 캡쳐했던 부분으로 오해하실 수도 있을 것 같아서(제가 오해를 만들었어요.) 추가로 캡쳐해서 올려드립니다.





보증금 5,000만원에 월세 25만원짜리 방 어떤가요? 괜찮다고 생각하시죠? 개인적으로 저 정도 금액이면 오피스텔 보단 청약을 받아서 아파트에 입주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아니면 괜찮으 원룸이나 투룸을 구해서 리모델링을 해서 사는 것도 좋다고 봅니다.


여러분들이 이걸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엔 큰 차이가 있겠죠? 중개 수수료가 어느정도인지 알고 있으면 그럴 일은 없겠지만 혹시 모를 불상사 생기는 일을 방지할 수 있겠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