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이율 : 예금과 적금

  농협이율 : 예금과 적금


재테크에 있어 기본은 '저축'입니다. 부자가 되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꾸준히 저축하는 것이 부자가 되는 가장 빠른 길입니다. 최근 들어서 국내 총저축이 늘어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전에 지속적으로 늘어가고 있었지만, 그 상승세가 점차 높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출처 - 한국은행)


한국은행의 통계를 살펴보면 2017년 3월에는 저축액이 160,000(십억원)을 돌파하였습니다. 올 해의 저축액은 얼마나 될 지 올 해 하반기 혹은 2019년에 확인해봐야겠군요. 저축액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는 것은 돈을 쓰는 것보다 모으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여러분들은 저 곳에 속하고 계십니까? 한 번 스스로를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각설하고 오늘의 주제인 농협이율에 대해 알아봅시다.



농협 예/적금 상품은 현재기준으로 75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상품을 선택하실 때 여러분 상황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셔서 가입하는게 좋습니다. 우대 사유를 보면 '급여이체', '우수고객', '여성', '어린이', '연계상품가입', 그리고 가입대상은 '개인', '개인사업자', '기업'이 있습니다. 가입채널이라는 건 인터넷으로 가입하거나 모바일로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을 뜻합니다. 핸드폰으로도 예/적금 상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NH희망채움통장(적립식) 상품이 금리가 가장 높습니다. 2.65~5.15%입니다. 적립식 통장으로 3년 가입시 2.5%p의 우대 금리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두번째는 NH진짜사아니(심규임관) 적금으로 1.50~5.10%입니다. 신규 임관 간부대상으로 급여실적 및 교차거래에 따라 우대금리 제공하는 적립식 상품입니다. 군인관련 예/적금의 금리가 높다는 점! 혹시 입대하시게 된다면 입대 전에 장병이 가입할 수 있는 상품에 가입해서 목돈을 모아보세요. 마침 하단에 있네요. NH진짜사나이적금은 1.85~4.85%입니다. 의무복무사병의 목돈마련을 위해 높은 우대이율을 제공하는 적금상품이라 합니다. 이율은 직업군과 상황에 따라 금리가 다르다는 점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여기서 하나 우측에 보시면 [영업점 가입]과 [가입하기],[상담하기]라는 버튼으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영업점 가입]은 직접 방문하셔서 통장을 개설해야하고 그렇지 않고 [가입하기]라는 버튼이 있을 경우 인터넷 상에서 공인인증서와 신분증만 있으면 통장 개설을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가입한 계좌를 살펴볼까요? 저축예금은 수시입출금식이기 때문에 당연히 많이 가입된 상품이겠죠. 그 다음으로 많이 가입한 상품은 '주택청약종합저축'입니다. 이 상품은 직업과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미리 가입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율도 높으며, 더욱 중요한 것은 내집마련을 위해 필수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할 통장입니다. 이 상품만 인터넷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농협 청약저축상품의 금리를 보면 1개월 이하에는 금리가 0%입니다. 그리고 1개월초과부터 12개월미만은 1%이고, 12개월이상부터 24개월미만은 1.5%입니다. 마지막으로 24개월이상 가입할 경우 금리는 1.8%입니다. 금리보다 중요한 것은 내집을 마련할 수 있다는 것이며, 왠만한 시중은행의 평균 금리보다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금리로 계산하면 얼마일까요?









5년동안 한달에 10만원씩 저축했을 경우 그다지 높은 금액은 아닙니다. 물론 금액이 적기 때문인데요. 사실 청약은 목돈마련보다는 청약을 하기 위한 목적이 더 큽니다. 그러나 최대 금액으로 예치한다면 내집마련자금으로도 사용할 수 있겠죠? 가입현황도 한 번 살펴봅시다.



100만원으로 초과해서 저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5만원 이하가 제일 많긴 하지만요. 분명 여기에 100만원 이상씩 저축하는 이유가 있으실 겁니다. 그리고 유지기간은 기타가 제일 많은데요. 아무래도 10년이상 유지하셨고 한달에 100만원씩 저축했다면 꽤 많은 금액이 모였을 것이라 봅니다. 연령대에선 20대부터 40대까지 비슷합니다. 여성 가입자가 조금 더 많습니다.


제가 농협이율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가 결국 청약저축으로 마무리하게 되었네요. 이율은 시중금리 변동에 따라 계속 달라질 것입니다. 그러나 달라지지 말아야 할 것은 우리 스스로입니다. 그리고 저축력은 계속 길러나가야 할 것입니다. 그보다 중요한 것은 빚이 없는 상태여야 합니다. 만약 빚이 있다면 우선 빚부터 청산하는데 힘써야 합니다. 빚이란 물질적인 면보다 정신적인 면을 힘들게 하기 때문이죠. 그럼 지금까지 농협이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전에 작성해 놓은 금융관련 글들을 아래에 링크해 놓을테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