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비 할인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3가지 꿀팁 (버스, 지하철)

  교통비 할인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3가지 꿀팁 (버스, 지하철)


매일 아침과 저녁 그리고 주말에 이용하는 대중교통. 당신은 얼마나 절약하면서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있습니까? 저도 대중교통을 이용한 지 벌써 20년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운전면허는 취득했지만, 흔히 장롱면허라고 하죠. 운전면허증을 당당하게 사용하는 날이 있는데, 바로 운전면허증 갱신날짜가 다가올 때입니다. 조만간 자율주행자동차가 상용화되면 운전면허증 취득이 필요 없어지게 될 것이라 생각하는데요. 아직 먼 미래이지만, 금방 올 것 같기도 합니다. 자동차 운전석이 없어진다고 해도 버스와 지하철은 항상 이용하게 될텐데요. 미래엔 지금과 다른 할인제도들이 생길지 한 번 상상해 봅니다.



요즘 대중교통 현금으로 승차하시는 분 거의 보질 못했습니다. 버스 앞쪽에서 딸깍딸깍 동전을 누르던 기사님의 모습도 이젠 어색한 것 같습니다. 괜히 눈치보이고 말이죠. 그만큼 디지털 시대로 접어들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지털 시대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린 그 디지털 문화를 제대로 활용하고 있지 않을 것 같네요. 저도 그렇지만 여러분이 버스카드를 이용하는 이유는 딱 하나죠. "간편하니까." 그리고 버스오면 동전을 준비할 필요도 잔 돈을 돌려받을 필요도 없으니까요. 다만 "삑, 잔액이 부족합니다. 삐빅 잔액이 부족합니다."라고 하면 그 때부터 등에서 식은 땀이 흘러내리고 계시겠죠. 무덤덤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교통비 할인 받는 3가지 방법을 지금부터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체크)카드의 할인 혜택을 노린다. :) 



당신이 사용하고 있는 카드가 있다면 그 카드의 대중교통 혜택을 살펴보세요. 대부분 카드는 실적에 따라 일정 할인이나 적립 혜택을 줍니다. 국내 카드(신용, 체크) 중에서도 대중교통에 특화되거나 직장인들을 위한 대중교통+통신비 할인카드들이 많이 있습니다. 국내에선 5~10%정도 할인되고, 사용 금액에 따른 적립도 됩니다. 혹시 무심코 지나치지 않으셨나요? 작을 수 있지만, 매 월 절약한다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 큰 돈을 절약한 것입니다.



  시간이 곧 돈이다. :)


아주 오래 전에 토큰 혹은 버스표를 매점이나 매표소에서 구입해서 승차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러나 지금은 카드로 왠만한 대중교통은 다 이용할 수 있죠. 요즘엔 택시도 교통카드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지하철과 버스를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의 경우 환승제도를 이용해 교통비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역마다 환승 기준은 다른데요. 서울시를 기준으로 환승제도를 알아볼까요?



환승은 오전7시부터 오후 9시까지는 하차 태그 기준으로 30분 이내, 오후9시부터 익일 오전7시까지는 환승 버스 승차시간 기준으로 하차 시간으로부터 1시간 이내 환승 시 최대 4회까지 인정되며 해당 시간을 초과할 경우 환승할인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하루에 승차는 5번(환승은 4회)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동일한 노선의 경우에는 환승이 되지 않는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자신의 교통 루트를 잘 파악한다면 남들보다 저렴한 금액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겠죠?



  교통카드의 혜택을 활용한다. :)



티머니, 팝카드, 캐시비 등 대중교통카드 브랜드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른 혜택의 폭도 넓어지고 있습니다. 교통비로 사용된 금액이 다시 마일리지로 쌓여서 교통비로 대체하거나 제휴된 다른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교통카드는 이제 단순히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의ㆍ식ㆍ주 문화에 스며들어 우리의 삶과 가까워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대중교통은 연령에 따른 혜택도 있으니, 청소년 여러분들이 이 글을 보고 있다면 일반형(어른)교통카드를 사용하는 건 절대적으로 손해겠죠? 제가 알고 있는 교통카드 홈페이지를 아래에 기재해 놓을테니 필요하신 분들은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티머니 홈페이지 : http://www.t-money.co.kr

캐시비 홈페이지 : http://www.cashbee.com

팝카드 홈페이지 : http://www.popcard.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