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금융공사 U-보금자리론 (내집마련자금)

  주택금융공사 U-보금자리론 (내집마련자금)


제 나이도 이제 32살로 접어들었습니다. 언제 이렇게 나이가 먹었는지 모르겠지만, 겉보단 속이 더 견고해지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사실 아주 오래 전에 독립을 했었어야 했는데 아직도 집에 부모님과 같이 살고 있습니다. 뭐, 어떠한 기준에 얽메혀서 살아가고 싶진 않습니다. 그건 남들이 사는 방식이지 정답은 아니니까요. 아무튼 오늘은 내집마련의 꿈을 가지고 계신 대한민국 성년(민법상)분들과 부부분들에게 필요한 정보가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이 글을 보시고 계신다면 모기지론에 대해 알아보고 계신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누가 이렇게 이름을 지었는지 정말 서민들 머리 아프게 할려고 만든 것 같네요. "모기지론" 사전적 의미를 한 번 알아보고 갑시다.



모기지론은 주택자금 수요자가 은행을 비롯한 금융기관에서 장기저리자금을 빌리면 은행은 주택담보로 주택저당증권을 발행하여 이에 중개기관에 팔아 대출자금을 회수하는 제도입니다. 중개기관은 주택저당증권을 다시 투자자에게 판매하고 그 대금을 금융기관에 지급합니다. 이 상품은 일반 대출이 만기가 될 때까지 자금이 묶이는 것과는 달리 은행은 대출할 때 취득한 저당권을 담보로 하는 증권을 발행ㆍ유통시켜 또 다른 대출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통 주택구입자금대출과 주택담보대출 두 종류가 있는데, 대출한도에 제한이 없으며, 대출 기간은 최장 30년입니다.



여러분이 대출을 하게 되면 그 대출한 담보를 증권으로 발행해서 다른 곳에 팔아 자금을 회수합니다. 이렇게 되면 대출을 해준 입장에선 수요자가 대출을 갚기 전에 대금을 모두 회수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많이 해주면 해줄수록 대출해준 곳이 좋겠죠. 그러나 이러한 대출이 많아질수록 가계대출은 늘어나게 되는 것임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과도한 빚은 삶에 큰 지장을 주고, 파산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좋은 곳에서 좋은 환경을 위해 삶을 포기하고 매일 일만 하다가 과로사로 쓰러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자신의 플랜에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대출을 고려해보시길 추천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보금자리론 내용을 살펴보도록 합시다.




한국주택공사에는 보금자리론 외에도 다양한 상품들이 있습니다. 간단하게만 살펴보죠. 주택보증, 주택연금, 신용회복, 고객센터, 공사소개, 정보공개 메뉴가 있고, 모기지론에는 상품찾기, 금융정책 홍보관, 보금자리론, 주택 마련 설계, 디딤돌대출, 용어설명, 적격대출, 인터넷 뱅킹, 주택연금 사전예약 보금자리론이 하위 메뉴로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상품소개] 페이지로 이동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금자리론은 오늘 소개할 것 외에 아낌e보금자리론, t-보금자리론도 있다는 점 참고하시고요. 추 후에 살펴보실 때 참고하세요. 신청대상은 민법상 성년인 대한민국 국민, 신청한도는 주택담보가치 최대 70%까지입니다. 대출금리기간에 따라 다르지만 연 3.20~3.45%(우대금리 추가적용 가능)입니다. 해당상품은 대출실행부터 만기까지 안정적인 고정금리가 적용되는 상품으로 향후 금리 변동의 위험을 피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살펴볼 수 있는 내용들은 많지만 필요한 몇 가지만 알아보도록 합시다. 그 중에서 대출금리와 대출한도, 기간과 상환방식 4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출금리는 만기까지 고정금리라고 위에서 말씀드렸습니다. 그러나 추가적으로 금리를 우대 받을 수 있습니다. 가족사랑금리 0.1%p, "안심주머니"앱에서 "금리할인" 쿠폰을 발급받은 경우 0.02%p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취약계층일 경우에도 받을 수 있는데요. 한부모가구ㆍ장애인가구ㆍ다문화가구ㆍ다자녀가구 항목 별로 0.4%p 금리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취약계층 우대금리 중 택2, 최대 0.8%p를 한도로 중복적용 가능) 단, 취약계층 우대금리는 아래와 같은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만 합니다.




대출한도는 주택담보가치 최대 70%까지 가능합니다. 단, 실수요자 여부에 따라 지역별(투기지역ㆍ투기과열지구 및 청약조정대상지역)로 LTV를 달리 적용하고, 잔금대출인 경우에는 분양공고일 및 매매계약일에 따라 별도의 LTV를 적용합니다. ((4)청약조정대상지역 등 지역별 유의사항 참고) 또한, 임차대금액 및 주택유형에 따라 지역별 소액임대차보증금 차감하여 한도를 산정합니다. DTI, 대출구조, 소득추정에 의한 소득산정 등에 따라 LTV한도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최소 1백만원에서 최대 3억원까지.




대출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 4가지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대출상환방식은 매월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체감식(원금균등)분할상환, 체증식분할상환(만 40세미만인 경우)에 한하여 선택 가능합니다. 3가지 상환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은 원금과 이자의 합계금액이 매월 일정하게 납부되도록 만든 방식으로 초기 회차에 상환하는 금액에는 이자가 많고 원금이 적지만 회차가 지날수록 이자금액이 적고 원금회수가 많아지는 방법입니다. 체감식(원금균등)분할상환은 대출원금을 대출기간에 따라 균등하게 나누어 매월 일정한 원금을 상환하고 이자는 매월 원금 상환으로 인해 줄어든 대출잔액에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체증식분할상환은 원리금상환기간 중에 상환회차별 상환금액이 증가하는 방식으로 초기 상환금액은 적고 회차가 지날수록 상환금액을 늘려가게 됩니다.


거치기간은 없습니다. 조기(중도)상환 수료료는 기간별에 따라 다릅니다. 2015년 3월 2일 이후 실행건은 최대 3년, 최대요율 1.2% 잔여일수에 따라 일할계산되어 감소하는 슬라이딩 방식입니다. 2012년 9월부터 2015년 2월 27일 실행건은 최대 3년, 최대요율 1.5% 잔여일수에 따라 일할계산되어 감소하는 슬라이딩 방식입니다. 2012년 9월 23일 이전 대출실행건은 실행일로부터 1년까지 2%, 1~3년까지는 1.5%, 3년~5년까지는 1%적용, 5년 이후는 면제입니다.


지금까지 간략하게 보금자리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대출이라는 것은 안받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최대한 대출에서 빨리 벗어나기 위해선 내 것을 많이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선 절약은 필수며 절제를 병행하여 알뜰살뜰하게 돈을 상환하고 모아가야 합니다. 그래야 큰 부자는 되지 못하더라도 여유롭고 남의 눈치보지 않은 작은 부자는 꿈꿀 수 있습니다. 그 다음에 큰 부자를 꿈꾸면 되겠죠? 우선 남 줄 것, 남을 위해 일하지 않고 자신을 위해 살 수 있다면 그걸로도 엄청난 부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