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방위교육 훈련 조회 및 과태료

  민방위교육 훈련 조회 및 과태료


드디어 예비군이 끝나고 마지막 교육인 민방위 교육이 시작되었습니다. 이제 군복에서 벗어나서 편안하게 사복으로 교육을 받고 오면 되겠군요. 가끔 민방위 교육 1년차 분들 중에 군복을 입고 가시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요. 누구나 한 번쯤은 실수를 하죠. 제가 집에 없다보니까 민방위훈련 통지서를 못받고 있습니다. 우체국에서 등기로 보관하고 있어서 말이죠. 그래서 혹시 과태료를 내게 될까봐, 생각난 김에 민방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1년차입니다. 그럼 홈페이지에 들어가 봅시다.



민방위는 국민재난안전포털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민방위가 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우선 정의부터 알아보고 갑시다. 제가 알고 있는 민방위는 유사 시 정해진 동네를 지키거나 재난 피해 시에 동원되는 인력이라고 알고 있는데요.





비슷한 것 같습니다. 민방위 훈련을 하면 삐이이용~하고 소리를 들어보신 적이 있으시죠? 그 때 차량을 통제해서 시민들이 안전한 곳으로 대피할 수 있도록 하는 임무를 띄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 훈련 교육을 조회해 봅시다.



'교육일정' 메뉴를 클릭하고 스크롤을 조금 내리면 지역별 민방위 훈련을 검색할 수 있게 나와 있습니다. 저는 통지서를 얼마 전에 받았기 때문에 1~4년차대원 기간에서 교육을 받으면 될 것 같습니다. 년 1회만 가면 된다고 하는데요. 요일을 선택해서 가면 되는 것 같습니다. 아침 일찍 갔다오는게 좋을 것 같네요. 집과 1시간 넘는 거리에 있습니다. 물론 통지서를 봐야 알 것 같지만, 아마도 먼 곳으로 여행을 떠나야 할 것 같습니다. 파주시 민방위교육장으로 출발해야겠네요. 오후엔 더우니까, 아침에 일찍 갔다가 와야겠군요.







과태료는 10만원입니다. 제반 여건을 고려해서 기준액의 50% 경감 및 가중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민방위는 1년에 1번만 가는게 아니고, 비상소집 훈련도 있는 것 같습니다. 한 번 다시 봐야겠네요.



민방위 교육은 정기교육 1회입니다. 1~4차년차 이상이고, 5년차 이상부턴 연 1회 1시간 비상소집훈련이나 사이버 교육으로 진행하는 것 같네요. 저는 사이버 교육을 1년차 때부터 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5년차부터 해야 하는군요. 그리고 정기교육 및 비상소집훈련 불참할 경우 교육횟수 2회를 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민방위훈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민방위 훈련을 하게 되다니요. 오마이갓.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