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창업자금대출조건, 현 사업자가 말해주는 스토리


소상공인창업자금대출조건, 현 사업자가 말해주는 스토리



반갑습니다. 어느덧 오후가 되었네요.


지난 3년간 쇼핑몰을 하면서 신용보증재단에서 소상공인(영세업자)대출도 받아봤고, 별도로 저축은행과 다른 금융권에서도 자금지원을 받았던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릴게요. 먼저 자금지원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얼마나 있는지 주요 업체들을 찾아봅니다. 정부, 금융권(1금융권, 저축은행 등), 크라우딩펀딩 등이 있습니다. 요즘은 대출 외에도 사업자금을 손쉽게 모을 수 있습니다. 바로 아이디어만 괜찮고 시장에 니즈가 충분히 있다면 몇 천만원의 사업자금도 쉽게 마련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에 상응하는 많은 노력을 해야겠죠.



각설하고 본론으로 들어가서 조건들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쉬운 조건은 여러분이 빚이 없으면 됩니다. 즉 채무가 없으면 어느정도 대출은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정부에서 진행하는 절차 시간을 기다리는데 어렵다면, 중금리 대출을 해주는 곳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사이다 저축은행과 신용보증재단에서 진행해서 2곳에서 자금을 만들었습니다.



사업을 할 때 있어 자금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자금 관리를 체계적으로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사업자 대출승인을 받게 되면 갑자기 큰 돈이 생기기 때문에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체계가 잡혀지 있지 않아, 사업에 필요한 것들을 충동적으로 구입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절대적으로 비추천하고 싶습니다. 아니 비추천합니다.



여러분에게 자금을 지원해줄 곳은 넘쳐납니다. 기대출이나 신용등급만 정상적이라면요. 그러나 당장 급전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저의 경험을 말씀드리자면, 회전할 수 있는 자금은 없는데, 이전에 받아 놓은 대출금들을 납입해야 하는 상황이죠. 이 상황에선 그냥 냅두는 것이 아니라, 우선 추가적인 대출을 받아 연체를 막은 뒤에 여유자금을 다시 확보하는데 총력을 다해야 합니다. 


그럼 받을 수 있는 곳에 대해 좀 더 세분화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은 거주하고 있는 근처에 있으니 방문해서 컨설팅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가시면 자금을 지원받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신용보증기금에서 보증서를 발급하고 그걸 은행에 가서 담보로 잡고 대출을 받는 형태입니다. 대출기간은 약 한달 정도 소요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증기금에서 직접 사업장을 방문해서 확인합니다. 급히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신용보증기금은 어려울 수 있을 듯 합니다. 그리고 서류도 여러가지 필요한데요. 그렇다고 복잡한 건 없으니까 시간이 되시면 분들은 한 번 컨설팅을 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최대한 저금리로 자금을 지원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매출 형태에 따라 지원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크라우드 펀딩




저도 이번 기회에 다시 크라우드 펀딩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까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아이템만 좋다면 아주 쉽게 자금을 모을 수 있습니다. 자금을 현금으로 받는 형태가 아니라, 리워드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는 이런 물건을 만들 겁니다." 쉽게 말해, "지원하고 싶다면 구입해주세요."라고 해서 제품을 미리 선주문을 받아서 상품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재고부담 없이 짧은 시간에 많은 자금을 모을 수 있게 됩니다.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금융권 사업자금 대출






얼마가 필요하신가요? 금액은 사업 규모에 따라 달라지겠죠. 100만원, 500만원, 1000만원? 혹은 1억? 그것은 여러분이 어떻게 아이템 구상을 해서 진행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괜찮은 아이템이라면 위 2가지를 모두 진행해도 좋습니다. 요즘 금융권에서 사업지원 대출도 잘 이루어지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저는 사이다와 웰컴론 2곳에서 사업자금 대출을 받았습니다. 기대출이 있는 상태에서도 대출을 받았습니다. 물론 저는 연체는 절대적으로 하지 않았기에 가능했습니다. 여러분들도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절대 연체는 해선 안됩니다. 연체를 하는 순간 정말 긴박한 순간에 자금을 받아야 할 때 못받게 됩니다. 연체는 즉 신용에 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니 항상 여유자금을 마련하고 자금계획을 세워놓으셔야만 합니다.


1금융권에서부터 문을 두드려보시면 좋습니다.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간편하게 받고 싶다면 저축은행권이나 요즘 나오는 모바일, 인터넷 대출을 알아보셔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제가 말씀드리만 반드시 사전에 계획을 세우고 받으시길 바랍니다. 무작정 받는다면 심적으로 큰 힘듬(?)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경험자로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