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군인 봉급표 그래프


2019년 군인 봉급표 그래프


군대를 전역한 지 벌써 10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전역 후에 정말 열심히 살았다고 생각했지만, 생각만 열심히 했지. 그다지 정말 최선 이상의 한계를 깨는 것들은 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저 핑계만 대고 살았지요. 그러나 포기하지 않고 계속하는 힘이 있어서 여기까지 왔네요. 별 이야기를 다하는군요. 저는 09년 10월 29일에 전역했습니다. 그 때와 지금의 봉급에 큰 차이가 있더군요. 그 땐 병장월급이 10만원도 안되었던 것 같던데요. 물론 보다 일찍 전역하신 분들은 더더욱 적게 받으셨겠죠.



이 봉급표에는 2020년의 인상까지 나와 있습니다. 2020년에는 이병 월급이 51만원 선입니다. 복무기간을 1년 8개월로 따졌을 때 1,000만원 이상을 모아서 전역할 수 있습니다. 상당한 금액이죠. 전역 후에 무슨 일을 할까를 고민하기보다는 "어떤 것을 시도해 볼 수 있을까?"라는 행복한 고민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군대에 있을 땐 그걸 느끼지 못합니다. 제가 있을 때 군대 월급을 모아서 나간 선임이 한 명 있었는데, 그 외에는 아무도 없던 걸로 기억합니다. 40-50만원 선 봉급이라면 휴가나 외박, 외출을 나가도 큰 문제가 없을 듯 합니다. 다만 씀씀이가 그만큼 커지겠죠.



보다 쉽게 볼 수 있도록 그래프로 정리해보았습니다. 파란색 막대가 2017년인데요. 2018년 이후와 상당한 격차가 보입니다. 2018년부터 2배 정도의 봉급이 올랐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1.5배 이상 증가하고, 2020년도엔 상당한 금액입니다. 군대 뭔가 잘하면 특진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한 달 당겨서 진급할 경우 봉급도 더 많이 받을 수 있겠네요.



가야 할 수 밖에 없다면, 돈도 모아서 나오고, 강인한 정신력과 체력을 길러서 예전보다 더 빨리 나아갈 수 있는 사람이 되어서 나오는게 좋겠죠. 그리고 요즘에 은행에서 군인들을 위한 적금도 있습니다. 예전에 비해 봉급도 많이 올랐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적금을 만들어서 저축하면 전역할 때 쯤 만기가 되어서 상당히 괜찮은 이자를 챙길 수 있을 듯 합니다. 군인적금을 판매하는 곳도 있고, 아닌 곳도 있습니다. 주거래 은행에서 하고 있는지 알아보시고요. 아래 군인적금에 대한 금융상품을 링크해 놓았으니 참고하길 바랍니다. 그럼 건강하게 조심히 다녀오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