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재테크 성공전략은 무엇인가?

이제 30대 초반을 지나 중반에 다가가고 있습니다. 요즘은 직업군이 다양해지고 있는 만큼 어린 나이에 많은 부를 축적하시는 분들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물론 그에 상응하는 노력을 했기에 그런 결과를 가졌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나이가 몇 살이건 다시 시작할 수 있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은 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변한다면 큰 파란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봅니다. 당연히 그것은 쉽지 않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절망과 고통 속에서는 "지금 이순간을 벗어나서 달라지겠어.."라는 다짐을 하지만 인간이 가지고 있는 항상성 때문인지 그 결심은 그리 오래가지 않는 것 같습니다. 삶이 흘러가는대로 순응하고 살아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하지만, 정작 그렇게 살고 싶지 않다고 느끼고 고통스러워 하는 것이 인간인 것 같습니다. 많은 이들이 30대라고 했을 때 모든 삶이 끝난 것처럼 세상을 탓하고 순응하고 살아가는 듯 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우리가 남들과 비교하면서 살기보단 스스로를 채찍질하고 단련시켜서 앞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왜 남과 똑같은 인생을 살아가야 할까요? 우리는 왜 그런 기준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일까요?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재테크 수단은 무엇입니까?


세상에서 가장 큰 부를 축적할 수 있는 재테크 수단은 "행동"과 "나 자신을 믿는 마음"인 것 같습니다. "나는 무엇인가 되겠어!"라는 결심과 그에 따른 꾸준한 "행동"만 있다면 주식이나 부동산에 투자하지 않더라도 그에 상응하는 성공적인 재테크를 이룰 수 있다고 봅니다.



무언가 이루기 위해선 그에 상응하는 행동도 필요하지만, 절제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진짜 내가 하고 싶은 일이나 내가 꿈꾸는 것이 있다면, 작은 것, 사소한 것들을 포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과감하게 말이죠. 시간은 우리를 기다려 주지 않지만, 우린 그 시간에 올라타 시간을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내 꿈이 무엇인지 진심으로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꿈은 정말 내가 모든 것을 포기하고서라도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인지 생각해봐야겠죠.


내 수중에 아무것도 없고, 나갈 것들만 있다면 그 나가는 것들에 대해 우선 정리해 봅시다. 정말 나가는 것들이 나에게 필요한 것인지 말이죠. 필요하다면 필요한 것 중에서 정말 필요한 것들을 제외하고 집중해야 할 것들에 대해서만 지출하는게 좋겠죠? 우리가 항상 실패하는 재테크를 하는 큰 원인은 절제하지 못한 충동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재테크라는 범주에서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내 삶에 대해서 생각해 봐야 합니다. 수십 년동안 똑같은 결과만을 나오게 했다면, 그에 따른 행동을 했기에 이제는 그 프레임에서 벗어나 더 크고 새로운 프레임을 만들어 단단한 나만의 신념과 목표를 만들고 이루어야 합니다.


30대라는 압박감.




요즘은 20대 중반만 되더라도 경제적으로 힘들다고 생각하고, 자신의 삶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물론 이것은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이 될 수 있지만, 주위에 보면 그런 것 같습니다. 그리고 30대가 다가오는 20대 후반의 경우에도 지금까지 뭔가 한 것 같은데..이루어 놓은 것이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죠. 깊게 생각해보면 지금의 결과는 그 과정들로 인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더더욱 깊숙히 생각해보면, "그것들이 정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요?"저는 항상 어려움이 느껴질 때 힘들어하기 보단 그 상황을 어떻게 타파해야 하는지 고민했습니다. 그리고 이전에 배운 것들이 누군가에겐 그리고 개인적으로 생각할 때 쓸데 없는 시간낭비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다시 생각하면 그것들이 쓸모없다고 한 것은 스스로가 합리화한 것이고, 그것은 분명 지금 그리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자양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고통스럽지 않았다고 하면 거짓말이겠지만, 그것이 오랜시간을 끌어 자신을 파멸의 길로 이끈다면, 그 무엇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는 것이 진짜 재테크의 지름길.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설사 찾았다고 하더라도 경제적인 능력이 없어서 포기합니다. 그리곤 그것은 자신의 길이 아니라고 다른 길을 선택합니다. 좋아하지도 않은 일을 말이죠.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어떤 일이 있어도 내가 좋아하는 일은 끝까지 가지고 가야 합니다. 힘들다면, 우선 힘들어지지 않을 수 있는 방법들을 모색하고, 거기서 벗어나야 합니다. 저는 제가 좋아하는 일이 있기에 그것을 포기하기 보단 그것을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습니다. 같은 이야기네요. 애니웨이, 진짜 좋아하는 일로 굶어 죽은 사람은 없습니다. 주위에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전부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대다수가 자신이 좋아하는 일로 돈을 벌고 거기서 동기를 얻어 앞으로 나아갑니다. 



지금에 충실하고 있는가?




정말 절실하다면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고 충실해질 것입니다. 적어도 꿈이 있다면 그것을 이루기 위해 더더욱 충실해질 겁니다. 저는 믿고, 확신합니다. 내가 원하는 일들은 반드시 이룰 수 있다고 말이죠. 그럼 가사도 있죠. 성공하면 돈은 저절로 따라온다는 가사. 내가 좋아하는 일에서 큰 에너지를 만든다면, 그 에너지를 따라 당신에게 모든 것이 끌려오게 될 것입니다. 우리 믿습니다. 우리가 될 수 있다고. 그것 말고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없다고 생각합시다. 그리고 다른 이들의 말에 이끌려다니지 말고, 다른 이들의 삶에 기웃거리지 말자고요. "누가 얼마를 벌었다는데..누가 어디에 투자했는데.."그건 모두 남 이야기입니다. 우린 남이 아니라, 자신을 위해 살아가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20대에도 30대에도 40대에도 50대에도 언제나 중요한 시기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그 아픔과 고통의 계기를 잘 딛고, 진짜 나를 만들 수 있는지는 본인만이 할 수 있습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이 세상에 기적을 바라는 것은 게으름뱅이 뿐이고,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항상 준비하는 것만이 승리자라고 봅니다.


우리에게 지금 이순간에도 수 많은 기회가 지나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준비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그 기회를 놓치고 있죠. 저는 이 말에 공감하고 그 기회를 놓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 기회를 또 놓쳤죠. 그러나 기회는 어디서든지 옵니다. 그러니 걱정하지 말고, 남을 생각하는 마음보단 스스로를 생각하는 마음가짐으로 살아갑니다. 그것이 진짜 성공적인 재테크입니다.


정말 사람은 변하지 않습니다. 세상을 살면서 자신의 천성을 바꾸고 살아가는 사람은 극히 드물죠. 그러나 바뀐다면 세상이 놀랄만한 업적을 세울 수 있고, 진짜 자신의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믿음과 행동만이 성공적인 재테크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