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은행 공인인증센터 홈페이지에서 위치는?

  부산은행 공인인증센터 홈페이지에서 위치는?


20년 만에 공인인증서를 폐기한다는 말 들어보셨죠? 이제 공인인증서 없이도 인터넷 뱅킹을 이용할 수 있는 시대가 멀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아직은 사용해야 하죠. 컴퓨터나 인터넷을 잘못하시는 분들은 공인인증서를 인터넷뱅킹에 사용하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어르신 분들이라면 말이죠. 그래서 부산은행을 이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공인인증센터 위치와 인증센터에서 할 수 있는 서비스들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공인인증서에 대한 부분은 어렵지 않기 때문에 한 번만 숙지하시면 다음 번부턴 쉬워질 것 같지만, 이제 폐기가 되니까 저의 포스팅도 효력이 없어질 듯 합니다. 그래도 각설하고 시작해 봅니다.







부산은행을 검색하시면 다이렉트 페이지에 인터넷뱅킹, 기업뱅킹, 지점, 체크카드, 고객센터, 적금/예금금리, 대출, 기업소개 그리고 오늘의 주제인 공인인증센터 페이지가 정렬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인터넷에서 하는 모든 금융업무에선 공인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부산은행 외에도 국민, 하나, 기업, 우리 등에서도 말이죠. 페이지를 눌러 들어가보겠습니다.



공인인증서보다 더욱 까다로운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보안프로그램들을 모두 설치해야 하는데요. 현재 여러분이 사용하고 있는 웹 브라우저가 익스플로러라면 금방 진행되지만, 크롬이나 파이폭스, 사파리 등 그 외에 브라우저에선 설치가 까다로울 수 있으니 익스플로러를 이용해서 인터넷뱅킹을 진행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하나씩 설치하기 까다롭기 때문에 맨 위에 [자동설치]를 클릭합니다. 저도 주로 크롬을 사용하는데 크롬에서 설치했다가 지금 안되어서 다시 익스플로러로 접속하고 있습니다. (잠시만요...)





공인인증센터에선 발급/재발급 그리고 갱신, 관리, 상태조회, 등록/해제, 수수료환불, 수수료 납부내역은 물론이고 모바일에 공인인증서를 옮기는 기능도 있습니다. 요즘 PC보단 모바일에서 더더욱 많이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게 되었죠. 그 이윤 모바일 뱅크나 금융권이 생기겼기 때문입니다. 



공인인증서는 여러가지 형태로 나눠져 있습니다. 부산은행은 3가지로 나눠져 있는데요. 첫번째론 우리가 가장 밀접하게 사용할 수 범위인 은행/신용카드/보험용으로 사용하며, 발급은 금융결제원에서 발급해줍니다. 이 공인인증서론 인터넷뱅킹, 신용카드, 보험업무, 전자정부, 민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두번째로는 전자거래범용인증서로 한국정보인증에서 발급해줍니다. 모든 인터넷 전자거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연 4,400원을 결제하시면 됩니다. 위에 2가지는 신규와 재발급이 모두 되지만, 마지막 금융결제원에서 발급하는 전자거래범용인증서는 재발급만 가능합니다. 이용용도는 전자거래범용인증서와 동일합니다.







이미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추가적으로 발급받지 않고 타기관 인증서등록/해제 메뉴에서 등록하시면 됩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이시는 버튼을 클릭해서 페이지로 이동해서 인증서를 확인하고 등록하는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이시는 것처럼 여러분의 고객정보를 확인하고 진행여부에 대한 부분을 선택하신 후에 3단계를 거쳐 진행하시면 등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폰인증서복사 메뉴를 알아봅시다. 좌측에 메뉴에서 인증서 복사 메뉴를 클릭하시면 PC에서 스마트폰, 스마트폰에서 PC 그리고 QR코드인증서복사까지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우선 가장 많이 사용한다고 했던 PC에서 스마트폰 메뉴만 살펴보겠습니다. 메뉴에 접속하신 후에 부산은행 어플을 다운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파란색 버튼을 눌러서 PC에 있는 인증서를 등록해야 합니다. [PC->스마트폰 인증서 복사하기]라는 버튼 보이시죠? 그럼 공인인증서 창이 나오게 됩니다. 대부분 공인인증서를 인증한 뒤에 앱에서 안내한 16자리의 코드를 인터넷 창에 입력하면 모바일로 등록되게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