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지원, 중소벤처기업부 정책 체크

소상공인지원, 중소벤처기업부 정책 체크



반갑습니다.


밖에 비도 내리고 천둥도 많이 치고 있는데요. 출/퇴근길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중소벤처기업부 사이트에 도움이 될만한 것들이 있나..하고 접속해봤는데요. 소상공인을 위한 여러가지 제도들이 있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창업을 시작할 때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사업이 상당히 많은데 초창기에 이용하면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럼 중기부에서 소상공인이 받을 수 있는 혜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중기부 사이트 접속하신 후에 [정책정보]메뉴를 클릭하신 중소기업, 창업ㆍ벤처기업, 소상공인, 고통사항 하위 메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소상공인'을 클릭하시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클릭해보겠습니다.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책은 총 35건이 검색됩니다. 자세히는 알아볼 수 있으나 해당 내용들을 간략하게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사업창업사관학교

- 성장가능성이 높은 신사업 아이디어로 창업하려는 예비창업자를 선발하여 이론교육, 점포경험체험, 창업멘토링을 패키지로 지원해드립니다.


상권정보시스템

- 창업예정지의 점포현황, 인구구성, 주거형태, 유동인구, 임대시세, 매출정보 등 상권분석에 필요한 자료를 37개 기관으로부터 제공받아 49종의 상구너분석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경영

- 소상공인의 경영ㆍ기술 환경 변화에 대처할 수 있도록 경영개선교육 및 전문기술교육을 지원해드립니다.


역량Jump-Up프로그램

- 경영애로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위기진단(컨설팅) 후 연계지원을 통해 영업환경 개선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소상공인컨설팅 지원

- 소상공인의 경영안정화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해 경영ㆍ마케팅전략ㆍ기술전수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인력을 활용하여 컨설팅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소상공인 무료법률구조 지원


소상공인협동조합 활성화

- 소상공인협동조합 활성화사업은 소상공인 간협업 및 공동사업 지원을 통해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협동조합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나들가게 육성

- 동네슈퍼가 변화와 혁실을 통하여 자생력을 키울 수 있도록 나들가게 신규개점, 점포운영 개선, 공동마케팅 등을 지원합니다.


유망 프랜차이즈화 지원

- 프랜차이즈 가맹본부가 되고자 하는 소상공인 또는 소규모 운영체를 대상으로 프랜차이즈 브랜드로써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프랜차이즈 수준평가 및 연계지원

-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를 대상으로 자율 신청에 따라 가맹본부의 역량을 평가합니다. 프랜차이즈 시슽쳄 구성 요소간의 관계 등을 평가하며, 이에 따라 수준별 연계지원을 실시합니다.


소공인특화지원센터 설치ㆍ운영

- 소공인의 성장ㆍ발전을 위해 교육, 컨설팅, 특화 사업 등 집적지의 업종ㆍ지역별 특성을 고려하여 센터 별로 맞춤형 현상 서비스 제공..


소공인 제품 판매촉진

- 제품 품질력과 성장잠재력을 보유한 소공인을 대상으로 국내외 판로개척 지원..


소공인 제품ㆍ기술 가치향상

- 소공인이 보유한 제품ㆍ기술 개발(개선)을 위한 기술개발 기획, 개발비용 등의 지원을 통해 소공인의 기술경쟁력 및 부가가치 향상 지원..


소상공인 불공정거래 피해상담 및 지원

- 대기업ㆍ가맹본부 등의 불공정 거래로 인한 소상공인 피해를 상담하여, 전문가ㆍ전문기관과 연계하여 피해를 구체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희망 리턴 패키지

- 폐업예정 소상공인의 안정적인 폐업 및 임금근로자로의 전환 발판 마련을 통해 소상공인의 폐업 충격을 완화하고 재기를 지원합니다.


재창업패키지

- 특화형 및 비생계형 업종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소상공인에게 교육 및 멘토링을 지원해 드립니다.


소기업ㆍ소상공인공제

- 소기업 및 소상공인이 폐업 등의 어려움이 닥칠 때 공제금을 지급받아 생활의 안정을 기하고 재기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전통시장 시설현대화사업

- 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하여 전통시장 및 상점가의 고객편의시설 등의 건립과 노후시설의 개선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전통시장 주차환경개선사업

- 전통시장 및 상점가의 가장 큰 불편사항인 주차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주차장 건립 및 전통시장 인근의 공공, 사설주차장 이용을 보조합니다.


특성화시장 육성사업

- 전통시장의 개성과 특색을 살려 외국인이 즐겨찾는 글로벌 명품시장, 지역의 역사ㆍ문화ㆍ관광자원과 연계한 문화관광형시장, 지역 우수시장을 발굴하여 전통시장 활성화 롤모델을 구축..


상권활성화

- 개별시장 또는 상점가만을 지원하는 방식을 확장하여 시장과 주변상관을 연계하여 상권접난에 대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온누리상품권 발행

-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의 판매 촉진을 위해 발행하는 법정상품권으로, 시중의 14개 금융기관 및 BC카드에서 구매 가능하며, 전국의 가맹 전통시장 및 상점가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ICT 전통시장 육성

- ICT카페, 전통시장 앱 등 기 구축된 인프라를 활용하여 전통시장 콘텐츠와 ICT를 융합하고 상인과 고객이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모바일 마케팅 역량강화...


청년상인 육성

- 전통시장 빈 점포를 활용하여 미래 전통시장을 이끌어갈 청년상인 창업지원 및 청년상인 집적 지구인 청년몰 조성으로 청년인력의 신규 고용창출 및 전통시장의 변화와 혁신을 유도..


전통시장 대학협력사업

- 창의적 아이디어를 갖춘 문화, 기술, 디자인학과 대학생들이 다양한 성과물을 전통시장에 접속시켜 매출 증대 등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촉진하는 사업입니다.


상인교육 및 시장인프라 지원

- 시장 특성에 맞는 맞춤형 실무교육 및 컨설팅으로 시장 자생력을 제고하고, 전문인력(시장 매니저) 지원으로 상인조직 역량 강화를 유도함과 동시에, 사고에 취약한 전통시장의 안전점검..


시장마케팅 지원

- 전통시장 홍보ㆍ경품행사 등을 지원하는 공동마케팅, 우수시장 벤치마킹 기회를 제공하는 전국우수시장박람회, 지역우수상품을 판매ㆍ홍보하는 지역상품 전시회 개최를 지원합니다.


장보기 및 배송서비스

- 전통시장만의 차별화된 장보기ㆍ배송서비스 지원 대형마트 및 SSM에서 실시 중인 배송서비스와 차별화한 전통시장만의 장보기ㆍ배송서비스를 도입하여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강화..


전통시장 화재공제사업

- 전통시장 상인을 회원으로 순보험료만 공제료가 산출된 저가의 보장성 공제사업을 도입, 가입자 납부 공제료로 재원을 조성하여 화재시 피해를 보상해드립니다.


소상공인특화자금

- 숙련기술 기반의 소공인이 필요로 하는 장비도입, 경영안정 등에 필요한 자금 지원.


성장촉진자금

- '성장기' 및 '성숙기' 소상공인에 대한 활력 제고 및 성장ㆍ재도약 자금 지원


일반경영안정자금

- 소상공인의 경영애로를 해소하고 영업지속률을 높이기 위하여 점포운영 자금 지원


수출고용 특별자금

-해외수출 소상공인 및 일자리르 창출한 소상공인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자금을 지원합니다.


지역신용보증재단

- 담보력이 부족한 소기업ㆍ소상공인 등에게 보증서를 제공함으로서, 소기업ㆍ소상공인 등이 은행에서 자금을 원활하게 조달할 수 있도록 지원해드리는 제도입니다.


1인 소상공인 고용보험료 지원

- 1인 소상공인 고용보험료 지원.


지금까지 35건의 소상공인의 지원 혜택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쇼핑몰을 하고 있어서 온라인에 관련된 부분만 생각했는데, 전통시장에 관련된 부분들도 있었네요. 창업을 할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사회와 사람들에게 많은 것을 기부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누구나 그런 마음에 시작하지만, 사실 돈으로 인해 변화하는 모습이 안타깝습니다. 신념을 버리고 돈을 택하는 창업은 멈췄으면 합니다. 이기심이 아니라, 이타심. 남을 먼저 생각하는 마음. 기업의 본 의미는 사회를 좀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과정입니다. 당신은 아름다울 것이라 믿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