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삭히는방법 3가지

  가래삭히는방법 3가지


미세먼지와 황사 뿐만 아니라, 이젠 초미세먼지로 인해 우리들의 기관지가 계속해서 고통받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가래라는 녀석은 목에서 떠나질 않고, 장기투숙(?)을 하면서 우리들을 괴롭힙니다. 또한 담배 태우시는 분들이라면 혹은 먼지가 많은 곳에서 일하시는 분들도 '가래'와 동거동락을 해오셨을 겁니다.



가래는 우리말고 담 그리고 객담이라고 합니다. 저도 이번에 찾아보면서 처음 알았답니다. 생소한 단어입니다. 상기도, 즉 기도 윗쪽부터 폐에 이르는 호흡기 계통의 여러 곳에서 나온 분비물로 외부로 뱉어내게 됩니다. 원래 가래라는 것은 점막을 보호하는 물질입니다. 그러나 외부환경 또는 질병으로 분비량이 많아질 경우 뱉어내게 되는데요. 천식의 경우 농도가 짙어져서 고통 받는 경우도 있죠. 갑자기 가래 이야기를 하니, 몸에 가래가 생깁니다. 정말 희한한 현상이죠. 그렇다면 가래를 삭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1. 물


가래를 없애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민간요법입니다. 위에 설명드린 것처럼 분비량이 많아지거나 농도가 짙어지게 되면서 가래로 인해 고통을 받는데요. 따뜻하거나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셔주면, 가래가 계속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이비인후과의 도움


짜증날 정도로 목 안이 가래로 많이 있는 것 같으면, 우선 가까운 이비인후과에서 목과 코에 있는 노폐물을 모두 석션으로 제거하면 한 결 편해질 수 있습니다. 그 후에 따뜻한 물 혹은 가래에 좋은 차나 음식을 마시면 좀 더 기관지를 상쾌하게 할 수 있습니다.




3. 차 마시기


따뜻한 차는 몸의 혈액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에 가래를 삭히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기관지나 목에 좋은 차를 마시면 더욱 효과적인데요. 도라지차, 유자차, 귤차, 생강차, 사과차, 파뿌리차 등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된 차를 마시면 좋습니다. 가래는 끈적끈적한 점액질을 띄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에 상반되는 자연스럽게 흐를 수 있는 물의 형태와 가래의 성분을 삭힐 수 있는 신맛을 내는 것들을 선택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식초와 비슷한 성분이나 맛을 가지고 있는 것들이 가래를 삭혀주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