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금이자 계산기의 3가지 세금이야기 (과세, 비과세, 세금우대)

예금이자 계산기의 3가지 세금이야기 (과세, 비과세, 세금우대)


은행에 예금상품에 가입해서 돈을 예금하면 이자를 주는 건 알겠지만, "거기에서 이자가 빠져나간다?" 알고 계셨나요? 의외로 예/적금한 금액의 이자만 신경쓰고, 이자에 대한 이자세금에 대해선 신경안쓰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저도 사실 그런 부분을 크게 신경쓰지 않았는데요. 이를 활용하면 근 금액의 이자를 받을 때 이자금액을 높여서 받을 수 있답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예금 이자 계산기를 활용해서 직접 3가지의 이자세금 별로 설정해서 계산해보면 더욱 자세히 알 수 있겠죠?



어떤 일을 할 때 무턱대고 하는 것보다 그와 관련된 이론들을 공부하고 최대한 많은 것을 습득한 상태 혹은 습득하면서 해야만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다고 봅니다. 우리가 사는 모든 것이 마찬가지죠. 그럼 이자 계산기를 사용해가면서 같이 알아갑시다.






예금은 적금과 다르게 매월 적립금 형태로 입금하는게 아니고, 일정금액을 예치하는 자유입출금식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돈을 크게 가지고 있다면 적금보단 예금으로 예치해 놓는게 유리하죠. 물론 적금으로 목돈을 모으고 그걸 예금에 넣어놓으면 됩니다. 예금보다 이자가 좋은 다른 투자 상품도 있지만, 적금보단 단기간에 이자를 모을 수 있습니다. 물론 적금보다 예금이자가 대부분 낮습니다. 예치기간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이죠. 


그런데 이자에 대한 이자를 왜 세금이 붙느냐고 하실 수 있지만, 불로소득이라고 해서 세금이 나가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기본 과세 15.4%가 이자세금이 제외됩니다. 이자에 대한 세금이기 때문에 발생된 이자의 세금만 제외됩니다.



1. 일반과세





10,000,000원을 3년간 2년 단리이자에 예치했더니 이자 포함 10,600,000원 금액이 발생했지만, 이자과세(15.4%)가 제외되어 10,507,600원을 수령받게 됩니다. 50,000,000원을 예금했다면 이자과세로 약 45만원 이상의 세금을 납입한 것입니다. 금액이 올라갈수록 과세하는 이자금액은 높아지겠죠.



2. 비과세





비과세의 경우엔 어떻게 될까요? 이자과세를 부과하지 않는 상품이기 때문에 이자 세금에 대한 부분이 "0"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생한 모든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 우리가 이러한 부분을 간과하고 있죠. 이걸 알고 계셨다면 비과세 상품을 찾아보셨겠죠?





[출처 - 네이버 뉴스 섹션]


이 글을 보신 후에 비과세 상품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될 겁니다. 저축보험 중에서 비과세 상품이 있지만, 보험이기 때문에 장기간 목돈이 묶일 수 있기 때문에 중단기형 저축 플랜이라면 비과세 저축상품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그러나 요즘엔 비과세 상품을 찾기란 하늘에 별따기입니다. 금리도 낮아지고 있는데 비과세도 찾기 힘들죠. 오래 전에 비과세 금융상품을 가지고 계신분들은 모든 이자를 다 받아고 계시겠죠?



3. 세금우대





금 우대를 해주는 예금 상품일 경우에는 완전한 비과세는 아니지만, 그래도 세금우대를 받을 수 있기에 이자과세를 줄일 수 있습니다. 제가 안내해드린 3가지 세금에 대한 내용을 참고하셔서 예/적금 상품 가입 시 혹은 다른 금융상품을 가입할 때 해당 관련 부분을 참고하셔서 여러분이 열심히 일해서 벌어 놓은 돈의 이자를 최대한 고스란히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