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틴어 사전을 찾는 이유와 의미

  라틴어 사전을 찾는 이유와 의미


언어는 어디서 시작되었고, 인간들은 왜 각기 다른 언어를 사용하게 되었을까? 그리고 왜 우리는 편하게 언어를 하나로 통일하지 않는 것일까? 나는 많은 의구심을 품는다. 그러나 누구도 그러한 의심을 잘 하지 않는다. 아니 생각조차 하지 않을 것이다. 외국어라면 그저 "아...제2외국어 하나쯤 배워두면 여행가는데 좋지 않나?.."라고 생각하거나 스펙을 쌓는 수단으로 생각한다. 나는 그렇지 않다. 내가 몰랐던 아주 오래된 지식들 흔히 오컬트라고 하는 숨겨진 지식들을 알고 싶다. 판타지와 전설과 신화라고 했던 것들은 거짓인가? 허구인가? 모른다. 그렇기에 나는 언어의 중요성을 깨닫는다. 그 중에서도 라틴어에 큰 관심이 있다. 특히 고대에 많이 사용되었던 언어들을 말이다. 오늘 그런 생각이 들었다. "나는 왜 어렸을 때 갑자기 한문에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을까..?" 난 그 어느 때보다 큰 호기심을 가지고 있다.






라틴어는 서양의 언어에 큰 영향을 주었다. 한자가 동양의 큰 영향을 주었듯이 말이다. 그런데 더 궁금한 것이 있다. 라틴어는 어디서 온 것인가?




라틴어는 라티움이라는 주민인 라티니족의 언어라는 뜻이라고 나와 있다. 그리고 이들 중에선 로마니를 비롯하여 여러 부족들이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인도유럽어계의 이탈리아인에 속하는 라틴-팔라스키족의 일파라고 한다. 로마는 세계를 통일해 모든 언어를 라틴어로 사용하게 하려고 했다. 만약 지금 전 세계가 하나의 언어를 사용하게 되었다는 어떻게 되었을까? 전 세계의 지식들을 빠르게 습득할 수 있었을 것이다. 개인적인 공부는 나중에 천천해 보도록 하고.






나의 흥미를 당기는 것은 현 시대에 라틴어를 사용하여 우리에게 숨겨진 지식을 암시해주는 경우가 많다. 여러분들이 보는 영화에서도 그러한 라틴어들이 자주 등장하고, 주인공들의 이름에도 많이 사용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도서관이라는 단어의 어원은 바로 라틴어 '자유'에서 온 것이다. 즉 도서관은 '자유'를 주는 곳이다. 도서관에는 책들의 지식과 지혜는 우리를 자유롭게 한다. 여기에 이러한 깊은 뜻이 담겨져 있다. 지식과 지혜가 없는 사람에겐 자유를 누릴 수 없다. 긍정적인 생각만 한다고 해서 긍정적인 환경을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행동을 해야 한다. 우리가 자유를 누릴 수 있는 행동은 바로 지식과 지혜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