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필귀정과 인과응보 뜻

 

  사필귀정과 인과응보 뜻

 

이번 포스팅에선 2가지의 사자성어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먼저 사필귀정부터 살펴보죠. 事必歸正(사필귀정)은 처음에는 시비(是非) 곡직(曲直)을 가리지 못하여 그릇되더라도 모든 일은 결국에 가서는 반드시 정리(正理)로 돌아간다는 뜻입니다.

 

 

잘못된 것들이 기승을 부르지만, 그것은 결국 오래가지 못하고 올바른 것이 이기개 된다는 뜻입니다. 사필귀정의 사(事)는 '이 세상의 모든 일"을 뜻하며, 정(正)은 '이 세상의 올바른 법칙"을 뜻합니다. 무슨 일이든지 반드시 옳은 이치대로 돌아간다는 이야기입니다. 

 

핑계만 대면서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으면, 그에 따른 결과는 불 보듯 뻔합니다. 그러나 열심히 자신의 할 일을 꾸준히 해낸다면 반드시 그 끝에는 노력에 대한 값진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인과응보는 많은 분들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因果應報의 한자를 하나씩 살펴보면, 인할인, 과보 과, 응할 응, 값을 보로 되어 있습니다. 행한 대로 업에 대한 대가를 받는다는 뜻입니다. 이도 사필귀정과 비슷한 뜻이며, 자업자득과도 비슷한 사자성어입니다.

 

좋은 말을 한다면 좋은 일이 생길 것이며, 나쁜 말을 한다면 나쁜 일이 생길 것입니다. 결과는 원인에 있습니다. 내가 어떤 것을 얻고 싶다면, 그에 상응하는 원인을 만들어야만 합니다. 제 생각엔 그 이상의 원인을 만들어야만 내가 원하던 것에 조금이라도 가까이 갈 수 있다고 봅니다. 이 2가지 사자성어를 가슴에 새겨두어야 할 중요한 성어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