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스테이션은 마케팅 필수불가결 장비 [1]


키워드스테이션은 마케팅 필수불가결 장비 [1]



키워드스테이션은 '네이버 광고'라는 홈페이지를 일컫는 수식어라고 할까요? 네이버에서 검색되는 모든 키워드에 대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으며, 광고와 마케팅에 대한 지식을 접할 수 있는 교육실이기도 합니다. 국내에서 제품을 쉽고 빠르게 판매하기 위해선 네이버를 거쳐야만 가능하다고 할 정도로 국내 인터넷 점유율이 가장 높은 곳입니다. 그 곳을 잘 활용해서 쇼핑몰 매출 혹은 기업을 최대한 알리고 싶다면 키워드스테이션을 활용해야 합니다.



우선 '네이버 광고'를 가입해야 합니다. 네이버 광고에선 가입을 별도로 해야 합니다. 가입하는 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그리고 가입해서 네이버 광고(클릭당 광고:CPC)를 이용할 때 금액의 5%를 되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헷갈리는 이야기는 나중에 해도록 하고요. 우선 가입부터 합시다.



기본적으로 네이버광고는 단순히 '키워드 광고'만을 하는 곳으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걸 활용하면 얼마나 많은 효과를 낼 수 있는지 느끼게 된다면 "아..."라는 탄식을 하시게 될 겁니다. 지금 알려드리는 내용 하나는 상당히 중요한 것입니다. 그러나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 것이고, "이게 뭐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걸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아니라, '이걸 계속 활용하느냐..'가 되어야만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제가 알려드리고자 하는 부분은 노출되는 키워드들의 양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광고대행사나 우리가 광고를 직접 집행할 때 보는 지표들입니다. 우선 그 내용을 보기 위해선 회원가입을 끝내야 하고, [광고시스템] 메뉴를 클릭해서 이동해야 합니다. 이동합시다.



다른 것들은 신경쓰지 말고 우선 메인 메뉴 맨 위에서 [도구]를 클릭하고, [키워드 도구]를 클릭해서 키워드를 볼 수 있는 페이지로 넘어갑시다.



이제 이 페이지에서 여러분들이 매일 들어와서 키워드의 트렌드를 살펴야 합니다. 추 후에 네이버 검색 트렌드를 살펴보는 내용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위 이미지에서 표시된 '키워드'라는 곳에 여러분이 파는 제품 혹은 기업과 관련된 키워드를 입력해보세요.



검색하면 여러가지 키워드가 하단에 조회결과에 나타납니다. "왜 1개 키워드만 입력했는데 많은 키워드가 검색되나요..?" 우리가 검색창에 무언가를 검색할 때 1가지 이상 검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키워드를 검색한 후에 끝나지 않고 다른 키워드를 검색하죠? 그런 키워들이 반복되는 걸 우리는 많이 목격했습니다.





그렇게 검색된 키워드는 [연관검색어]라고 하는 것들로 만들어져서 네이버 검색창 하단에 노출되게 됩니다. 그리고 연관검색어의 또다른 연관된 검색어들까지 관련도를 따져서 키워드를 검색해서 보여줍니다. 조금 이해가 되셨나요?









그럼 다시 돌아와서 검색어 조회 결과를 살펴봅시다. '월간검색수', '월간평균클릭수', '월평균클릭률' 등 키워드의 데이터가 수식으로 표시됩니다. 월 기준으로 키워드 수치를 볼 수 있습니다. 클릭률이 높다면 사람들이 많이 찾는 키워드이며, 경쟁률이 높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럼 우리가 검색한 키워드의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해당 키워드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역을 보고 싶다면 해당 키워드를 클릭하세요.



클릭하면 전월 기준으로 이전 1년간의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모바일과 PC환경의 조회수, 성별, 나이 별 데이터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제가 하나 빠트린게 있습니다. 다시 뒤로 돌아갑니다.







키워드마다 PC와 모바일로 조회수가 구분되어 있습니다. 블로그를 이용해서 홍보하십니까? 그렇다면 여러분이 해당하는 키워드를 검색 플랫폼에 맞춰서 설계해보시길 바랍니다. 잘 이해가 되시지 않죠? 우선 아주 작은 부분부터 알아갑시다. 그래서 차근차근 작은 것들을 배워가면 큰 것은 저절로 알게 될 것입니다.


한 번 생각해보세요. PC와 모바일로 나눠져 있는 걸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그럼 다음 시간에 추가적인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다 빠른 연재와 좋은 글은 아래에 하트와 관심으로 태어납니다. 작은 클릭과 사소한 댓글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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