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신용보증기금재단에서 창업자금지원 받은법

  경기신용보증기금재단에서 창업자금지원 받은법


저는 창업을 시작한지 3년째가 되어가고 누구나 그렇듯이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하면서 지금까지 쇼핑몰을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중간에 자금이 필요해서 이곳 저곳을 알아보던 중에 신용보증기금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제가 살고 있는 지역에 있는 재단에 가서 상담을 받게 되었습니다. 몇 가지 필요서류와 진행 일정을 안내해주더군요. 우선 사업자를 인증받은 서류들과 현재 최근 3개월 간의 매출을 정리해서 제출하라고 하더군요. 뭐 딱히 어려운 건 없었습니다. 매출은 쇼핑몰에서 판매된 매출을 이미지로 캡쳐해서 같이 제출하면 되니까요. 그래서 1차 심사가 통과되었고, 현장 방문을 통해 여러가지 이야기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차 심사가 통과되어 해당 은행에서 자금은 지원받기로 했습니다. 제가 진행했던 은행은 하나은행입니다.







하나은행에서 자금 지원을 받았습니다. 은행은 여러분들이 선택하셔도 되구요. 재단에서 추천하는 은행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지원에 대한 보증은 신용보증기금에서 보증서로 보증을 서줍니다. 저는 지금까지 연체한 적은 없습니다. 이제 1/3을 갚았고 이자 한 2년만 있으면 상환이 끝납니다. 보증기금의 경우 어느정도 매출이 나오는 상태라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사전에 교육을 들어야 한다는 부분이 좀 귀찮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저는 당시 메르스 여파로 인해 교육을 받지 않고 바로 자금지원을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꼭 필요하고 도전해보고 싶은 아이템이 있는데 자금이 없다면 신청하셔도 좋습니다.






매출이 있다면 좋겠지만, 매출이 없어도 아마 승인이 될 수 있긴 할텐데요. 금액이 아주 적을 것 같습니다. 흔히 은행에서 빌리는 것과 똑같이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보증을 신용보증기금에서 서주는 것이기 때문에 보다 낮은 금리에 높은 자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죠. 만약 기존에 다른 곳에서 빌린 돈이 있다면 어려울 수 도 있습니다. 저도 중소기업청 부분에서 소상공인으로 추가 요청을 하려고 했으나 이전에 내역이 있으면 어렵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했던 것 같습니다. 우선 신용보증기금에 문의해서 추가적으로 가능한지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그렇게 되면 시간이 또 많이 흘러가게 되기 때문에 그냥 보기했었죠.






혹시 기존에 금융권에서 빌린 돈들이 있다면 중금리 형태의 자금 지원을 해주는 금융업체들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등급이 괜찮다면 말이죠. 그리고 등급도 괜찮은데 빌린 돈이 없을 경우에는 금융권에 찾아가도 나쁘진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1금융권은 조금 힘들 수 있으니, 저축은행 정도에서 괜찮은 금리로 자금을 지원 받을 수도 있습니다. 






신용보증기금재단은 각 지역마다 지점이 있기 때문에 두려워하지 마시고, 우선 상담이라도 받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자금 때문에 하시고 싶은 일을 망설이다간 놓칠 수도 있으니 우선 두드보기라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매출도 없고 받기 어렵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시중 금융권에서 창업자금을 적당한 금리로 지원해주는 것들이 많으니 한 번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시중의 금융권에서는 심사에 대한 부분이 아주 짧기 때문에 빠르게 자금을 유치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