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금 순위 (삼성전자, SK텔레콤 등)


배당금 순위 (삼성전자, SK텔레콤 등)


최근에 주식이라는 것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요. 뭐 원래부터 가지고 있었긴 했지만 깊히 생각해보진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단타적 수익을 가져가기 보다는 장기적인 투자로 수익을 가져가고 싶더라구요. 하지만 기업이라는 것이 하루 아침에도 도산할 수 있다보니, 기업을 모니터링하지 않고 주가에만 신경쓴다면 어느 순간에 휴지조각으로 되어버리겠죠? 그리고 가치투자는 해보고 싶습니다. 아무튼 오늘은 배당금 순위를 확인 할 수 있는 기능이 네이버에서 있어서 한 번 살펴보려고 합니다. 그 전에 배당금이라는 것에 대해 사전적 의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쉽지만 혹시 모르는 부분을 배울 수 있으니 한 번 살펴보도록 합시다.






배당금이란?


기업이 이익을 발생시켜 회사내에 누적하여 온 이익잉여금의 일부를 기업의 수유주에게 분배하는 것을 말합니다. 배당금은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 비용과 일맥상통하는 면이 있으나 배당금은 비용이 아닙니다. 배당금은 보통 현금으로 지급되지만 주식에 의한 경우와 어음에 의한 경우 등 여러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우리가 알아야 할 부분들은 밑줄 친 부분이라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배당금에는 주당배당금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주주에게 지급할 배당금을 발행주식수로 나누어 구한 것입니다. 1주당 지급되는 배당금을 말합니다. 주당 이익(EPS)과 다른 점은 EPS는 당기순이익을 발행주식루로 나눈 것인데 반해 주당배당금은 당기의 배당금을 발행주식수로 나눈 것입니다. 


아 이제 배당금에 대해 어느정도 감이 잡히셨겠죠?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배당금 순위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수익률 상위종목을 살펴보니 주식가격에 비해 배당수익률이 상당합니다. 특히 베트남개발1의 경우 배당율이 19%입니다. 그 외에는 한국ANKOR유전, C&S자산관리, 하나니켈1호, 에이리츠, 대우조선해양, 이라이콤, 하나니켈2호, 천일고속, 이에스브이 등이 있는데요. 배당금이 높은 베트남 개발을 살펴보도록 합시다.








기업에 대한 정보가 아무것도 없습니다. 정말 배당을 주는 것인지 의심스럽기도 합니다. 거래량은 있지만 재무제표에도 아무런 정보가 나와 있지 않습니다. 그럼 그나마 제가 알고 있는 천일고속을 확인해보죠.






천일고속의 경우 재무제표도 확인 할 수 있고, 현금배당 수익률도 기존에 배당된 이력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연말 연시에 고향을 내려가시는 분들이 많다보니 고속버스 회사는 수익이 많이 날 것 같네요. 그게 배당금과 연결될지는 모르겠지만 저의 생각이였습니다.





그럼 배당금 상위종목들을 살펴봅시다. 여러분들이 잘 알고 있는 종목들이 보이시죠? 삼성전자의 경우 배당수익률은 낮지만 그에 대한 금액은 어마어마합니다. 종목가격이 그만큼 높기 때문인데요. 연마다 배상을 2만원 이상 받는다면 10,000만 가지고 있어도 2억씩 받는군요. 물론 그 외에도 종목 가격이 낮으면서 배당이 괜찮은 것들도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던 천일고속도 탑텐안에 들어가는군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