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전화번호 외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전화번호 외



정부에서 운영하는 보험 종류가 있고, 민간 기업에서 운영하는 보험들이 있죠. 민간 기업에서 운영하는 보험의 경우 가입 할 때 많은 고민이 되기도 합니다. 월 납입해야 하는 금액은 기본적으로 크진 않지만, 특약사항을 보다보면 "이것도..나중에 혹시.."라는 생각에 계속 추가하다보면 금액대가 높아지게 되죠. 그래서 여러 보험사를 비교해서 자신에게 맞는 보장들을 살펴보라고 합니다..그러나 일반적으로 보험에 대한 정보가 없이는 그게 나에게 정말 필요한 것인지 정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 그 많은 특약사항과 보장내용을 어떻게 자세히 보겠습니까? 그렇다고 안 볼 수도 없죠.



중요한 것은 "보험"이라는 것에 대해 알아야만 그게 나에게 어디서 어떻게 필요한 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건강에 대해 생각하면 건강관련 정보를 얻고, 그것이 내 것이 됨으로써 그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술술 말하게 되는 것처럼 보험도 알아야 합니다. 어렵다고 치부하는 것들이 오히려 우리 삶에 가까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민간 보험보다 우리 삶에 더욱 가까이 있었지만, 크게 신경쓰지 않았던 "국민건강보험" 어느 정도 알고 계신가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선 대한민국 국민의 질병이나 부상에 대한 예방, 치료, 재활, 출산, 사망 및 건강 증진에 대하여 보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회보장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쉽게 애기해서 여러분들이 집 주변에 병원에 가면 진료비라든지 치료비 거기서 모든 금액을 여러분이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 부분을 국민건강보험에서 지급해주고 있습니다. 찾아보면 의외로 "이런 것들도 보험혜택이 있나!?"라는 것들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일상이 되어서 그런지...어머니께서도 어디 아프셔서 병원에 가시면 "이거 건강보험 되나요..?"라고 물어보시더라구요. 저는 그런 적은 없는데, 앞으론 소소한 것 외에 큰 진단이나 병에 대해 민간이 아니라 국민건강보험으로도 보장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봐야겠네요.



  국민건강보험은 어디까지 보장을 해주는 것인가..?


제도적인 부분을 먼저 이해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의료보장제도는 각국의 고유한 문화와 전통을 배경으로 하는 역사적 산물로서 단순 분류에 어려움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움과 같이 2가지로 대별됩니다. 사회보험과 국민보건서비스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엔 사회보험을 취하면서 전국민을 대상으로 단일한 보험자가 운영하는 국민건강보험입니다.


이러한 제도는 3가지가 있습니다. 사회보험, 국민건강보험, 국민보건 서비스.


사회보험(SHI)


국가가 기본적으로 의료보장에 대한 책임을 지지만, 의료비에 대한 국민의 자기 책임을 일정부분 일정하는 체계입니다. 우리가 흔히 근처에 있는 병원에서 치료와 진료를 받고 낼 때 일정 부분만 국민건강보험에서 지불해주는 것이라 보면 됩니다.


정부기관이 아닌 보험자가 보험료를 통해 재원을 마련하여 의료를 보장하는 방식으로, 정부에 대해 상대적으로는 자율성을 지닌 기구를 통한 자치적 운영을 근간으로 하며 의료공급자가 국민과 보험자간에서 보험급여를 대행하는 방식입니다. 독일, 프랑스 등이 시회보험방식으로 의료보장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국가입니다.


국민건강보험(NHI)


국민건강보험은 사회보험과 마찬가지로 사회연대성을 기반으로 보험의 원리를 도입한 의료보장체계이지만 다수 보험자를 통해 운영되는 전통적인 사회보험방식과 달리 단일한 보험자가 국가전체를 건강보험을 관리 및 운영합니다. 이러한 NHI방식 의료보장체계를 채택한 대표적인 국가는 한국과 대만을 들 수 있습니다.


국민보건서비스(NHS)


국민의 의료문제는 국가가 모두 책임져야 하나는 관점에서 정부가 일반조세로 재원을 마련하고 모든 국민에게 무상으로 의료를 제공하여 국가가 직접적으로 의료를 관장하는 방식입니다. 이 경우 의료기관의 상당부분이 사회화 내지 국유화되어 있으며, 영국의 비버리지가 제안한 이래 영국, 스웨덴, 이탈리아 등의 유럽에 확산되었습니다.





국민건강보험에 대해서 한 번에 모두 알 필요는 없겠죠. 알 수 있다면 좋겠죠. 그러나 하나씩 내 삶과 연결지어서 어떤 것들이 나 그리고 가족에게 보장을 줄 수 있는지부터 차근차근 알아갑시다. 오늘의 주제는 전화번호에 대한 내용을 안내하는 것이지만, 이 콘텐츠를 시작으로 추 후에도 보험에 대한 이야기를 좀 더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전화번호


평일 오전 8:30 - 오후 6시(일부상담제외)


1577-100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