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복무계산 (육군, 해병대, 공군, 해군)


군복무계산 (육군, 해병대, 공군, 해군)



어느덧 늦은 밤이 되었습니다.


군대를 전역하고 다음 달에 민방위 1년차 훈련을 받으러가야 합니다. 그런데 중요한게 뭔지 아십니까? 보통 민방위 훈련장은 가까운데, 저는 버스를 타고 2시간 왕복 4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버스 안에서 책 한권을 읽는 걸 목표로 해야겠군요. 저는 23개월 15일 정도 복무를 했던 것 같습니다. 지금은 더욱더 많이 줄어서 현재는 21개월 정도 된다고 합니다. 과거에 3년 동안 복무했던 분들보다 저는 1년이나 빨리 전역했습니다. 그러나 군대라는 곳이 하루하루가 잘 가지 않은 곳이기도 하죠. 그렇게 생각하면 하루만 단축되어 얼마나 큰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군대를 다녀오지 않은 분들이라면 모르겠죠.



군인이 되면 뭔가 멋있을 것 같지만, 실제론 그렇지 않습니다. 멋지게 하고 싶어도 뭔가 어설프기 마련이죠. 그래도 군복무하는 일수가 늘어날수록 점차 군인의 모습이 잡혀갈 때쯤 전역하죠. 그럼 지금부터 군별로 복무기간을 알아보고 복무 계산기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군 복무기간




복무기간은 24개월입니다. 입영시기는 접수월 기준으로 3개월차에 입영할 수 있습니다. 입영부대는 공군교육사령부 위치는 경남 진주입니다.



해병대 복무기간




해병대 복무기간은 21개월입니다. 가입교기간(1주), 기초군사교육(6주)은 복무기간에 포함됩니다. 입영시기는 접수종료월 이후 3개월차에 입영이 가능합니다. 



해군 복무기간




해군의 복무기간은 23개월로 가입교(1주) 및 기초군사훈련(5주)은 복무기간에 포함됩니다. 입영부대는 해군교육사령부로 경남 창원시 진해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입영시기는 지원서 접수 마감월로부터 3개월 후 입영이 가능합니다.



육군 복무기간




육군의 복무기간은 2012년 기준으로 21개월입니다. 입영부대는 육군 논산훈련소, 신병교육대 등에서 훈련을 받아 사단으로 배치됩니다. 입영시기는 지원서 접수월로부터 3개월차 입영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에서 전역계산기 기능을 사용해서 전역일이 몇%남았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저도 기억납니다. "오늘 몇 % 남았지?" 그런데 짬밥이 차고 나면 그런 것은 점차 잊혀지고, 군대에 적응해가면서 재미를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흥미를 잃게 될 때쯤 전역 날짜를 세기 시작합니다. 군대는 다녀왔지만, 자신이 하고자하는 일을 계속하고 싶다면 대체복무에 대한 부분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꼭 군대를 다녀와야만 달라진 삶을 사는 것은 아니니까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