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 공인인증센터 발급 및 갱신 안내 (IBK)

  기업은행 공인인증센터 발급 및 갱신 안내 (IBK)


저는 외화통장을 기업은행에서 만들었습니다. 지금의 거의 휴면상태이지만요. 오늘의 주제를 작성하다가 생각이나서 갈겨봤습니다. 아..뭐 금융권을 이용하는데 있어 '공인인증서'라는 것은 거의 절대적으로 필요하죠? 인터넷 뱅킹이 삶에 흡수된지 오래되었기에 공인인증서가 없으면 직접 은행에 가야하고, 영업시간이 끝나면 아무것도 하질 못하죠. 발급과 갱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BK 기업은행 홈페이지를 접속하는 건 어렵지 않습니다. 그보다 어려운 것이라고 한다면 "공인인증서 발급"? 아니요. 그것보다 더 어렵게 느끼지는 것은 보안 프로그램들입니다. 우선 공인인증서를 발급 혹은 갱신에 앞서 홈페이지에서 원활하게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필수작업이죠. 자 그럼 같이 봅시다. 저는 크롬이라는 익스플로러를 이용해서 기업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했습니다.



이것저것 생각할 필요 없이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페이지로 이동하면 '통합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자동으로 설치되지 않는 프로그램들은 직접 [다운로드]버튼을 눌러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보안 프로그램이 모두 설치되었다면 편안하게(?) 공인인증센터로 이동하겠습니다.





공인인증센터에서는 인증서 관리 방법에 대한 여러가지 메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발급/재발급, 타행/타금융기관 등록, 인증서 복사, 갱신, 폐기, 조회 타행/타기관인증서 등록 및 내역조회/삭제, 휴대폰인증서서비스, 공인인증서 휴대폰 USIM 저장서비스 (스마트인증), 인증서 수수료 환불 등이 있습니다. 그럼 발급에 대한 부분을 살펴봅시다.




5가지의 과정을 거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하게 됩니다. IBK기업은행 고객이여야만 가능합니다. 여러분이 사용할 인증서를 선택하고 주민번호, 계좌번호 그리고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시고 나머지 3가지 사항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준비해야 할 것들은 보안카드 혹은 OTP가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는 무료와 범용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무료 공인인증서는 일상적인 금융 서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곳에서 인증서를 이용하고 싶다면 유료 인증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유료는 2가지로 나눠져 있습니다. 개인은 연 4,400원이고 법인사업자(기업고객)의 경우엔 연 110,000원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기업은행 고객이 아니기 때문에 2단계까지만 안내해드린다는 점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공인인증서의 유효기간을 연장하기 위해선 갱신해야 합니다. 갱신은 유효기간 만료일 30일전부터 갱신 가능합니다. 갱신을 미리하지 않을 경우 인증서가 폐기되어 재발급을 해야 합니다. 그럴 경우 불필요한 과정들을 다시 진행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은행에서 30일부터 알려주는 내용을 무시하지 마시고, 미리미리 갱신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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