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란 무엇인가? 그 뜻을 알아보는 시간.


학점은행제란 무엇인가? 그 뜻을 알아보는 시간.



반가워요.


몇 주 전에 갑자기 "왜 나는 그토록 열심히 살려고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 내가 현재 삶에서 깨달은 것을 조금만 더 빨리 깨달았더라면 지금보다 자유로운 사람이 되었을텐데..라는 약간의 후회도 있습니다. 그러나 다시 그 때로 돌아가고 싶지 않습니다. 지금의 제가 더 좋으니까요. 그래서 대학이라는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아니 공부에 대한 것. 그리고 끈기와 노력의 결실이 무엇으로 나타나는지를 확인해보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제 나이 30대 초반, 나이가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그런건 그저 내 육체에 붙여진 숫자에 불과합니다. 그건 제가 아니라, 제 육체에 있는 각인처럼 새겨진 숫자에 불과하죠. 이전에 회사를 다니면서 방통대에 입학해서 다녔지만, 큰 동기부여를 받지 못했고, 그저 직장에서 다니면 좋다라는 것뿐이 였습니다. 제 자신을 움직이려면 그보다 더 큰 동기가 있어야만 합니다. 그런데 이제서야 그 동기를 찾은 것 같아 너무나도 기쁩니다.



제 이야기를 너무 많이 했군요. 나이가 어떻든 이전에 학력이 어떤든 지역이 어디든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아니요. 상관없습니다. 시작하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으니까요. 그럼 각설하고 학점은행제에 대해 이야기해봅시다. 사실 저도 잘 몰라요. 그래서 주위에 대학교에 가거나 편입한 지인들에게 물어보려고 했는데, 별 말해주지 않더군요. 그래서 직접 알아보려고요. 같이 알아봅시다.



학점은행제란?




학점인정을 통하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제도를 뜻합니다. 학점이 부족해서 편입을 신청하지 못한다거나 더 좋은 학교를 가기 위해 학점 받기 위한 하나의 제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학교엔 가고 싶은데 학점이 안될 경우 학점은행제 제도를 이용하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알아야 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바로 대학교 과정입니다. 학사, 석사, 박사 과정입니다. 우선 대학교 과정을 끝내면 학사가 됩니다. 그리고 공부를 더 해보고 싶다면, 대학원에 진학해서 석사나 박사과정을 선택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학점은행제는 어디서 취득하는가?






평생교육원이라는 홈페이지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대학교에서 진행하는 것들도 있고요. 교육하는 사이트에서 진행하는 곳도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전공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이수과정이 달라지게 되니 여러분의 방향에 따라 학점은행제 과정을 선택해야겠네요.



자세하고 정확한 정보를 알아보기 위해선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라는 사이트를 참고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저도 이번에 처음 접속해보았는데요. 학점은행제 외에도 독학학위제, 평생학습계좌제, 평생교육사 등 여러가지 교육 사이트들과 연계되어 있군요.



이 곳에 더욱 자세히 나와있군요. 학습자로 등록하게 되면 학점인정 및 학사 취득을 위해 학점은행제 학습자로 등록한 후에 다양한 학점원에 대한 이수경험, 학습결과에 따라 학점신청 및 인정이 가능합니다. 학위수여는 학사학위는 전공 및 교양학점을 포함하여 140학점 이상, 전문학사는 전공 및 교양학점을 포함하여 80학점 이상(3년제는 120학점 이상)의 학점을 인정받고 법적요건을 충적할 경우 학위 취득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전문대 졸업했기에 전문학사로 80학점 이상을 취득해야 하는군요.



평생교육원 홈페이지가 아닌 학점은행제를 운영하는 학점은행 홈페이지를 통해 교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위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싶으시다면, 평생교육원 맨 위에 메뉴 중에서 '학점은행제'를 클릭하시면 이동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